AIR ISSUE

항공업계 최신 ISSUE

글. 조문곤 항공전문기자



01
KAC 항공훈련센터 개관,
제트전환과정 본격 개시

-
한국공항공사가 6월 13일 항공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KAC 항공훈련센터를 개관했다. KAC 항공훈련센터는 선진국 수준의 조종인력양성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기관이다. 훈련과정 중에서 주로 해외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어 보완이 가장 시급했던 제트전환과정을 글로벌 전문훈련과의 협력으로 우선 도입해 운영하게 된 것이다. 센터는 김포공항에 4,000㎡ 규모에 설치된 모의비행장치 6대와 각종 교육시설, 실비행교육을 위해 미국 세스나로부터 도입한 사이테이션 M2 쌍발 제트기 등을 갖춰졌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항공기 조종사에게 필수적인 제트전환과정 등 교육 · 훈련인프라가 부족해 해외 비행훈련원에서 높은 비용 · 시간을 들여 자격증명을 취득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 항공훈련센터를 통해 제트전환과정이 도입됨으로써 국내에서 우수 조종사를 양성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항공훈련센터는 매 기수 6주간의 교육일정으로 연간 약 200명의 제트전환과정 조종사를 양성하게 된다. 한편 지난 6월 12일 아시아나항공과 제트전환과정 위탁계약이 체결돼 ‘항공사 맞춤형 교육과정’도 제공될 예정에 있다.


02
분주한 저비용항공사,
6곳이 취항 준비 중

-
지방공항에 기반을 둔 저비용 항공사(LCC)인 에어포항, 플라이양양, 케이에어항공, 에어대구, 남부에어, 프라임항공이 취항준비에 나선다. 여객수요의 폭발적 증가로 여러 지자체가 LCC 유치에 나서고 있어 지방공항 활성화와 경쟁을 통한 가격하락 등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에어포항은 10월까지 캐나다 봄바르디어의 50인승 쌍발 제트기인 CRJ200 3대를 도입 예정이다. 최근 사업등록을 끝냈고 7월 즈음 국토교통부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한다.
플라이양양은 지난 5월 3대의 보잉 B737-800 임차계약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에서 면허가 발급될 경우 곧바로 운항증명(AOC) 심사를 거쳐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초 운항한다는 계획이며, 중국 단체관광객과 2018년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 수요를 노리고 있다. 케이어항공은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동북아 지역을 잇는 국제노선을 내년 초부터 운항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밖에 대구공항 기반의 에어대구, 김해공항기반의 남부에어, 울산공항 기반의 프라임항공 등이 내년 초를 전후로 취항을 준비 중이다.
이로써 현재 운항 중인 LCC 6곳(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을 포함해 총 12곳으로 늘어나 무한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6곳의 LCC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4곳의 영국보다도 크게 많은 숫자다.


03
이동형 공기청정로봇
공항 터미널을 누빈다

-
최근 미세먼지 이슈로 불거진 공기 질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져 다양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공항공사가 여객 터미널의 미세먼지 농도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스스로 공기를 정화하는 이동형 공기청정 로봇 서비스를 연말께 시범서비스로 선보인다. 다수의 여객이 적지 않은 시간 동안 머무는 공항 터미널의 쾌적한 공기 수준을 유지하기위해 ‘미세먼지 프리존’을 구축하며, 이와 동시에 국내 로봇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이다. 공항을 누비게 될 이동형 공기청정 로봇 서비스 도입을 위해 공항공사는 코웨이, 쿠쿠전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공항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지능형 공기청정 로봇은 여객 터미널 내 미세먼지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공기청정이 필요한 곳을 스스로 찾아가 동작한다. 한국공항공사는 코웨이, 쿠쿠전자의 로봇을 실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제공함으로써 공기청정 로봇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공항에 이동형 공기청정 로봇이 도입되는 것은 한국공항공사가 세계 최초다.

07505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78 한국공항공사 [ 전화번호 1661-2626 ] 말로 하는 전화 1636+'공항'
Copyright ⓒ 2016 KAC. All Rights Reserved.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구독신청
  • 구독변경
07505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78 한국공항공사
[전화번호 1661-2626] 말로하는 전화 1636+'공항'
Copyright ⓒ 2016 KAC. All Rights Reserved.